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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애주기와복지

생애주기 서비스 개념

인간은 누구나 출생에서 사망까지 각 연령기에 따른 생애과정이 있으며 그에 따른 발달과업을 수행하게 되며 이 발달과업은 생애주기에 따라 상이하게 큰 차이가 있다. 그러나 개인에게 장애가 발생하게 되면 자신이 속한 생애주기에 따라 사회적 박탈과 발달과업의 문제는 매우 상이하게 다르다.

개인의 장애로 인하여 발생하는 사회적 박탈은 개인이 속한 연령 집단에 따라 매우 상이하다. 즉, 특정 연령 단계에서의 과업 수행에 문제가 생기는 상황이 곧 장애를 유발하는 상황이라고 볼 수 있다(Eisenberg, Sutkin &Jansen, 1984). 예를 들어 학령기에 있는 장애 학생의 경우는 학습 과제의 수행이 가장 중요한 과업이 될 것이며, 이 연령 단계에 있는 장애인에 대한 사회적 대처는 학습 과업을 잘 수행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Eisenberg, Sutkin, &Jansen, 1984).

또한 장애 청소년의 경우는 동료관계의 형성, 이성관계의 탐색, 미래에 대한 준비 등이 가장 중요한 과업이 될 것이며, 이 연령 단계에 있는 장애인에 대한 사회적 대처는 아동기에서 성인기로 넘어가는 전환과정의 이슈를 잘 처리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될 것이다(Anderson, &Clark, 1982).

이처럼 장애를 가지고 있는 사람들의 과업은 일반적인 생애주기에 따라 큰 차이를 보이고 있으며, 따라서 재활정책의 수립, 서비스의 제공, 각 종 지표의 제시 등에서 생애주기 및 생애과업은 구체적으로 다루어질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