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활서비스 1 페이지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생애주기계획

재활서비스

의료재활 서비스


의료적 재활은 종합적인 장애인 재활사업의 첫 단계이며 중심적 역할을 담당하는 분야다. 러스크(H.A.Rusk)는 재활의학을 제1의 의학적인 건강의 증진과 제2의 예방의학, 제3의 치료의학에 이어 제4의 의학으로 정의한 바 있다. 그리고 그 특징은 질병이나 장기만을 치료의 대상으로 하던 것에서 벗어나 인간을 대상으로 하기에 이르렀다는 것이다.

세계보건기구(WHO)는 의료적 재활의 개념을 질병이나 사고에 의한 후유증, 만성질환, 노인병 등 치료기간이 장기화되기 쉬운 환자의 잠재능력을 활동시켜서 자연치료를 적극적으로 촉진시키는 기술이며 내과적 외과적 치료의 응용과 함께 소위 물리적 심리적 수단을 보완하고 보충하는 의료적 조처라고 하고 있다. 이것은 단지 치료를 위한 의학적 간호조처만이 아니고 물리치료, 작업치료, 언어치료, 보장구의 처치와 훈련, 의료사회사업가에 의한 원조 등을 포함, 의료의 가능성을 최대로 확대하려는 적극적인 재활원호다.

전문가로서는 재활의사를 비롯한 각종 전문의, 물리치료사, 작업치료사, 언어치료사, 시능훈련사, 청능훈련사, 간호원, 의료사회사업가, 보장기구사 등이 있으며 이들 팀웍에 의해 원조하고 있는 것이다.

의료적 재활의 방법은 장애의 예방과 조기발견을 전제로 첫째 수술, 변형의 교정, 마비의 회복훈련 등 기본적인 기능장애의 개선을 도모하는 일이고, 둘째는 기본적인 기능장애의 회복에 한계가 있을 때 다른 기능을 훈련에 의해 보통 이상으로 발달시켜 보완하는 전체로서의 능력의 회복이나 향상을 도모하는 것, 그리고 보장구 등에 의한 기능장애를 대상으로 능력을 신장시키는 것이며, 세째는 장애인이 자립생활을 영위할 수 있는 생활 환경이나 직장환경의 개선 등을 의학적 측면에서 접근하여 지도, 원조하는 것이다.

그리고 의료적 재활은 장애의 발생과 동시에 시작되며 치료와 병행하여 진전되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특수한 전문병원이나 시설에서만 실시되어서는 안 되고 일반 의료기관에서도 다루어져야 한다. 최근에는 지역사회에서 장애인이 사회적 생존의 위기에서 보호받음을 목적으로 하는 의학수단으로서의 의료적 재활활동이 중시되며 전문가에 의한 지역활동이 적극적으로 추진될 것이 강력히 요청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