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립생활서비스 1 페이지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생애주기계획

자립생활서비스

자립생활의 이념


자립생활의 기본 이념은 장애인 자신의 삶에 대한 자신의 결정에 대하여 타인의 개입 또는 보호를 최소한으로 하여 자신의 의지로 선택하고 결정하는 모든 과정에 장애인 당사자의 참여와 주체적으로 '자기선택권'과 '자기결정권'을 가지는데 있다. 이것은 재활서비스의 수혜자에서 자립생활패러다임의 소비자로 더 나아가 공급자로의 권리를 지닌 당당한 주체이자, 인권을 보장받아야할 가치 있는 존재이며 소중한 인격체로 바로 서는 것이다.

이렇듯 자립생활의 가장 중요한 핵심적 원칙은 바로 중증장애인 당사자가 선택과 결정권을 가지고 사회적 지원을 받는 일방적인 수혜자가 아니라 스스로 자원을 활용해 만들어 나가고 자신에게 맞는 지원을 결정하고 관리하는 당사자주의라는 것이다. 그러므로 아무리 중증장애인이라 할지라도 국가와 사회는 이제 개인의 변화만을 강요하기보다는 장애인이 지역사회에서 일상생활이 가능할 수 있도록 필요한 장애물을 제거하고 지속적인 지원서비스를 제공해야할 것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장애인에 대한 지원은 개별적이고 차별화 되어야 하지만 그 동안의 복지나 사회시스템은 당사자의 의견이나 요구는 구조적으로 각각의 다양성을 무시한 공급자 중심의 획일적 지원으로 일관해 왔다.

자립생활이란 결코 추상적인 것만은 아니라 할지라도 우리는 우리가 사는 이 사회에서 좀 더 자유롭고 평범하게 살기를 원한다. 특히 우리는 누군가를 고무시키고 모범이 되기보다는 보통사람들처럼 인간으로서의 아주 기본적인 권리의 보장과 사회참여 속에 삶을 살고 싶은 것이다. 쉽게 말해 이것이 장애인 자립생활이다.

자립생활의 핵심개념인 장애인의 선택권과 결정권은 장애인복지의 광의적, 협의적 분야에서 모두 견지되어야 할 기본적인 원리로 이해되어야 하며, 재활적 관점에서 전통적으로 중시되어 왔던 치료, 훈련, 기술 확보는 자립생활을 위해 제공되어야 하는 포괄적인 서비스체계의 하위적 개념으로 설정되어야 한다.

자립생활서비스는 장애인들이 자신의 가정이나 지역사회 내에서 독립적으로 생활하는 데 필수적인 다양한 상품과 서비스가 포함된다. 미국 자립생활센터에서 제공하고 있는 주요 서비스에는, 동료상담, 활동보조서비스, 교통편의 제공, 자립생활기술훈련, 정보제공과 의뢰, 권익옹호, 주택서비스, 장비관리 수리 및 임대, 복지혜택에 대한 상담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