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교육 | 장애아동의 장난감을 살 때 생각해 볼 열 가지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11-02-05 00:00 조회7,824회 댓글0건본문
1. 다양한 감각을 경험하게 하는가?
- 불빛이나 소리, 움직임 등 아동이 흥미를 느낄 수 있는 자극으로 반응하는지 살펴봐야 한다. 색감, 냄새, 촉감도 생각
2. 조작 방법
- 아동이 장난감을 받았을 때 조작이 복잡해서 갖고 놀기 어려울 것 같다는 느낌을 받게 하지는 않는가 생각해 볼 것. 작동방법은 어떤가? 조작은 복잡하지 않은가?
3. 아이가 가지고 놀 장소
- 보관하기 쉬운가 확인해보기. 집에 보관할 공간이 있는가도 생각해봐야 함
- 아이의 장애상태를 고려하여 다양한 자세에서 사용이 가능한가 확인
4. 성공의 경험
- 장난감을 갖고 놀면서도 실패를 경험하게 하지 말 것
- 노는 방법이 다양한가, 아동 각자의 스타일이나 능력, 속도에 맞춰서 다양한 방법으로 갖고 놀 수 있는가 살펴볼 것.
5. 현재 인기도
- 장난감을 갖고 노는 것이 아이의 장애를 너무 드러내게 하는 것은 아닌가 생각해볼 것.
- 생활연령에 맞고 , 유행에 맞는 것인가?
- 다른 활동과 연계해서 놀 수 있다면 더 좋다.
6. 자기 표현
- 장난감이 아동의 창의력, 독특함을 발휘할 수 있게 하는가 살펴볼것- 아동에게 선택의 기회를 주는가 고려할 것
7. 변형가능성
- 아동에 맞게 장난감의 높이와 소리 볼륨, 속도나 난이도를 조정할 수 있는가 확인할 것
8. 아동 개개인의 능력
- 아동의 발달연령과 생활연령 모두를 고려하여 놀 수 있게 하는가 생각해볼 것. 아동의 흥미와 나이도 반드시 고려해야 함
9. 안정성과 견고성
- 아동의 신체사이즈와 힘에 맞는가 확인할 것.
- 습기에 강한가, 각 부품들의 사이즈가 적절한가 세척이 가능한가 확인 필요
10. 상호작용의 가능성
- 아동이 활발하게 참여해서 놀이가 가능한가 생각해볼 것.
- 다른 사람들과의 상호작용을 촉진할 수 있는가도 염두해 둘 것
미국 National Lekotek Center가 제안한 것을 참고했습니다 (www.lekotek.org)
- 아이소리 -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